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롱 (서울 대치초등학교) 양승원 (부산 가동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1號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66 - 78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STEAM을 적용한 신 · 재생에너지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하고 난 후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환경소양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와 함께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사회에서의 과학자의 역할과 과학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서 본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STEAM을 적용한 신 · 재생에너지 학습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과학관련 태도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과학교과를 기반으로 한 통합적 접근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Ⅴ.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792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