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서울계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2號(通卷 第97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5 - 152 (18page)
DOI
10.17965/kjee.2023.36.2.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년간 에너지교육에 중점을 둔 미래에너지학교 프로그램 학생들의 에너지 소양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래에너지학교 교육 전, 후의 에너지 소양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성별, 지역, 학교급 변화에 따른 에너지 소양의 차이도 확인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래에너지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의 에너지 소양을 5년간 분석한 결과 본 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에너지 소양의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성별의 뚜렷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대체로 초등학생은 미래에너지학교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에너지 소양이 가장 낮았던 반면, 평균 변화량은 초등학생에게 가장 큰 변화를 보여 교육적 효과는 초등학교에서 가장 큰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넷째, 대체로 대도시 지역의 학생들이 사전 에너지 소양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운영교사 FGI를 통해 미래에너지학교 참가 학교 수의 양적 증대보다는 질적 개선이 필요하며, 교사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539-001734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