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효과적인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을 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의 `봄’교과서의 `봄 나들이’단원을 활용하여 PBL 기반 환경교육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토대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의 성격, 환경교육에서 PBL의 교육적 의미와 초등 저학년 대상 PBL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문헌 연구를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 2학년 `봄’교과서의 `봄 나들이’단원에 적용할 PBL 문제를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고 교육과정의 목표가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봄 나들이’단원을 바탕으로 환경교육에 관련한 문제를 개발하고, 개발한 문제에 대한 자기평가와 전문가 평가를 받아 문제를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완성된 PBL 문제를 바탕으로 조연순(2006)이 고안한 문제 만나기,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탐색 및 재탐색하기, 해결책 고안하기, 발표 및 평가하기의 5 단계로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학습 전 과정의 평가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섯째, 개발한 교수․학습 계획은 전문가에게 타당성을 검토 받고 수정․보완하여 최종 PBL을 기반한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 자료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 교육과정 내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PBL 기반 환경교육 자료를 개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개발된 PBL 기반 환경교육 자료를 통한 학습은 환경문제와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석을 이룰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개발된 PBL을 활용한 환경교육 자료가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그 효과성검증받아 보다 완성된 교육자료가 완성되도록 할 필요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차후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데 있어 후속 연구를 통한 교육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