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서울수명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는 환경갈등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능동적인 활동을 통한 종합적인 문제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PBL을 활용한환경갈등해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제중심학습, 환경갈등 이론 등의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문헌연구를토대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환경갈등해결 관련 PBL 문제를 개발하였다. 문제는 효과적인 환경갈등해결 교육을 위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공간의 확장(개인, 이웃, 지역, 나라)을 적용하여 개발하였으며,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사 활동, 토의⋅토론 활동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으로 교수⋅학습 계획을 세웠다. 또한 평가 주체, 평가 영역, 평가 방법 등을 다양화하여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모든 과정을 평가하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하였다. 셋째, 실제 수업에 완성된 문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문제 만나기,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탐색 및 재탐색하기, 해결책고안하기, 발표 및 평가하기의 5단계로 교수⋅학습을 계획하였다. 또한 평가 영역, 평가 주체, 평가방법을 다양화하여 학습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계획을 수립하였다. 넷째, PBL 을 활용하여 개발한 환경갈등해결 교육프로그램은 초등교육전문가에게 의뢰하여 타당성을 평가 받아수정⋅보완하여 최종 교육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PBL을 활용하여 개발한 환경갈등해결 교육프로그램은 환경갈등 문제들에 대한 궁극적 해결방안으로써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환경갈등에대하여 실천적인 예방을 할 수 있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