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경 (경동대학교) 정혜영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46 - 2,254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기반 보건간호기획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 · 사후 원시 실험연구로서 K대학교 간호학과4학년 학생 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팀 기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보건간호기획을 주제로 2주간(400분)의 집중수업으로 운영하였다. 수집된 자료 는 SPSS 21.0을 사용하여 서술통계, t검정과 ANOVA, 대응 표 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와의 관계의 경우 비판적 사고성향은 성별 ( t = 2 . 7 5 , p=.008)과 나이( t= -2 . 6 0 , p=.012),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나이(t=-2.04, p=.046)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전후의효과 분석 결 과에서 는 대상 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t=-3.74, p<.001), 협력적 자기효능감( t = - 3 . 3 6 , p<.001), 협력적 자기조절( t = - 2 . 5 7 , p=.013)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하게 향상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팀 기반의 보건간호기획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효과적인 지역사회간호학 현장실무교육 방법으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