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지 (홍익대학교) 홍윤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유학생을 위한 학문목적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학술적 문식성을 함양하는 방안으로 논증 연습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지향하는 수업을 사례 연구로 제시하였다. 수업의 1단계는 논증 텍스트 분석과 동의하는 주장에 대한 근거 보강에 집중했다. 2단계는 제시문의 논리적 허점을 찾아 반박하는 논증에 집중했다. 3단계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팀을 나누고 토론을 계획하여 수행하고 평가하도록 하여 습득된 지식과 정보가 토론으로 이행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다. 수업 후 학습자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논증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논증 연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었으며, 정보의 수용자인 독자에서 정보의 생산자인 발표자와 토론자로서의 역할 전환을 통해 지식의 수용과 산출을 자연스럽게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이해와 표현 능력의 전반에 적용되는 학술적 문식성의 함양을 기대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이론적으로만 논의되었던 학술적 문식성 함양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이 논증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실제 수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