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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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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오위민 (대진대학교 예술융합학과 박사과정) 윤여경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29 - 3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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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를 맞아 우리의 삶은 빠르게 디지털화되었고, 정보와 통신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단말기 제품은 이미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중화 인민공화국 공업정보화부 통계에따르면 2020년 국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노인은 약 2억 7400만 명이며 이 중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노인은약 1억 3400만 명이다. 하지만 스마트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디지털 문맹 노인층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발생 이후 많은 의료기관들이 과다한 환자 수에 따른 교차 감염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예약, 원격진료, 약 배달 등의 서비스를 의료 건강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의료서비스 수요가 많은 고령자들은 의료 및 건강 앱 사용률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현재 출시된 고령자 의료 및 건강 앱이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일방적인 시각적 요소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문제의식을 느껴 본 연구에서는공업정보화부에서 권장하고 개조한 4가지 노인 의료 및 건강 앱을 선정하여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사용성을평가했다. 그 결과, 叮当快药은 시각적 요소 사용성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양호하고 글꼴과 페이지의 전반적인 디자인에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京东到家는 글꼴, 레이아웃 및 색상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고 고령자의 기본 요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이었다. 好大夫在线는 페이지 작동 시간과 정보 제공에 대한 온라인 만족도가 높으며 텍스트, 레이아웃 및 색상의 만족도가 높았다. 微医은 전반적인 사용성 평가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모바일 헬스케어 앱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고령자에게 최적화된 시각 디자인 개선안을 제안하며 향후 노인층이 보다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누리고 건강관리를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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