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열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7 - 4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학령기 교육을 받은 지적장애인의 직장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지적장애인의 직업의미를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인들이 직장생활하면서 힘들어 하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지적장애인들은 직장생활을 견디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셋째, 지적장애인들이 생각하는 직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령기 동안 특수교육을 받은 3년 이상의 직업경험을 가진 지적장애인 5명의 목소리를 통해서 ‘학령기 교육을 마친 지적장애인의 직업의 의미’에 대한 심층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3개의 상위범주(계속되는 인간관계 갈등으로 힘듦, 내일이 있기에 꾹꾹 참으면서 힘냄, 일이 있어서 힘남)와 8개의 하위범주(이성간의 오해와 대처 미숙, 직장 동료들 간의 배려 없음, 돈을 벌어서 가게를 내고 싶음, 손꼽아 기다려지는 월급날, 자기관리에 유익함, 자신감을 북돋게 함, 집중력이 좋아짐, 도전적인 행동이 줄어 듦)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령기 교육을 마친 지적장애인에게 직업은 단순한 소득의 창출의 통로를 넘어서 자신감과 행복감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