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세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7 - 72 (36page)
DOI
10.31863/JSE.2023.11.39.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탈된 성 행동을 개인의 삶을 저하시키는 다양한 성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일탈된 성행동 경험이 있는 지적장애 여성의 인지․심리 특성을 분석하여 근거기반의 중재로서 성교육, 인지행동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 근거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3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반복된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20대 여성, 3명의 파트너와의 사이에서 4명의 자녀를 출산한 30대 여성, 배우자의 내연녀와 옆집에 살고 있는 40대 여성 등이다. 인터뷰는 1인당 3~4회씩, 1회당 42~87분 진행하였다. 인터뷰 자료는 전체 녹음 및 전사한 후, 연구자가 유의미한 범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인지 특성은 성 인지적 특성과 관계 인지적 특성으로 구분되었다. 성 인지적 특성은 ‘일탈된 성 행동 경험에 근거한 제한적 성 지식’, ‘남성 중심의 왜곡된 성 태도와 고정 관념’, ‘섹슈얼리티의 추구와 일탈된 성 행동 경계에서의 갈등’으로 도출되었다. 관계인지적 특성은 ‘친밀한 관계에 대한 이해와 교정의 어려움’, ‘타인 의존형 문제해결’로 도출되었다. 심리 특성은 ‘사회적 통념과는 차이가 있는 가치기준’, ‘타인과의 소통욕구와 사회적지지’, ‘나와 타인에게 공감 없는 무덤덤함과 우울감’으로 도출하였다. 결론: 평생교육을 통한 생애주기별 성교육 제공, 소통을 기반으로 한 장기간의 사회․정서적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38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