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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효민 (건국대학교) 심동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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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디지털전환을 위한 산업 간, 기업 간 경주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산업은 연구개발 및 제조에서부터 마케팅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ICT신기술이 융·복합 되면서 혁신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산업 현장에서는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산업 및 ICT기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AHP 방법론을 이용하여 패션기업 디지털전환의 성공요인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중요도를 도출한다. 나아가 핵심 이행전략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의사결정 계층에 1계층 3개 요인(전략 요인, 프로세스 요인, 문화 요인) 중 문화 요인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2계층 9개 요인 중 경영진의 디지털전환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16.9%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전환 이행전략(고객경험 극대화 중심전략, 생산 및 디자인 효율화 중심전략)의 우선순위에 대한 평가로는 고객경험 극대화 중심전략이 생산 및 디자인 효율화 중심전략보다 근소하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의 성공적 디지털전환을 위해서는 최고 의사결정권자들의 의지와 역할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ICT신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경험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디지털전환 이행전략임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는 학술적 관점에서 ICT신기술을 중심으로 산업 간 융·복합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디지털전환에 대한 개념규정을 토대로 패션산업의 디지털전환 성공요인을 식별하고 각 요인들의 중요도를 평가함으로써 디지털전환 수행에 필요한 개념적 체계를 제공한다. 나아가 패션기업을 비롯한 비(非)ICT산업들이 디지털전환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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