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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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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석 (경운대학교) 조윤재 (창원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임미주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61 - 47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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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에 의해 주관적으로 생성된 구매 후 만족/보통/불만족에 대한 속성 리뷰의 구전 정보를 크롤링하여텍스트 마이닝 기법인 워드클라우드 분석과 의미연결망 분석으로 각 영역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R버전 4.1.2 프로그램을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전처리 및 불용어 처리 과정을 거쳐서 연구 목적에 맞는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은 LISREL 8.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결과: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만족' 평가영역에서 피부가 1위, '보통' 평가영역에서 제품이 1위, 평가영역에서 1위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 평가영역에서는 피부가 1위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확인적요인분석에서는 만족/보통/불만족 3개의 잠재변수의 상관관계가 차별화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소셜미디어에 존재하는 밀레니얼 소비자의 개별정서 반응을 만족/보통/불만족 영역으로 분류하여 도출된 워드클라우드 분석과 의미연결망 분석으로 얻게 되는 이들 영역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결과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에서 도출된 확인적요인분석의 관측변수는 인과분석에서 수행하는 설문지의 측정 항목으로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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