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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규 (한양대학교) 장현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67 - 379 (13page)
DOI
10.18208/ksdc.2019.25.1.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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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 세계는 역사상 규모가 크고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밀레니얼 소비 세대에게 주목하고 있다. 현재 소비시장은 소비의 주체였던 베이비부머(Babyboomer)세대를 지나 밀레니얼세대(Millennial Generation)를 주목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밀레니얼세대를 겨냥하여 주얼리 제품을 제작하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특히, 패션으로 개성을 강조하여 자기표현을 보여주고 싶어 하는 20~30대인 밀레니얼세대는 값싼 모조석이나 준보석인 다양하고 트렌디한 코스튬 주얼리에 대한 소비 관심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밀레니얼세대를 이해하고 공략하는 것이 관련 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밀레니얼세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밀레니얼세대가 지니고 있는 코스튬 주얼리(Costum Jewelry) 디자인 속성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분석하여 디자인 개발과 업계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밀레니얼세대와 코스튬 주얼리의 개념과 특성 및 디자인 속성을 학위논문과 인터넷 기사, 전문 도서 등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소비자 구매 행동을 기초 통계적 분석을 위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여러 선행 연구 자료들을 통해 2018년도 기준으로 밀레니얼세대를 1984년~2000년 사이에 출생한 만 18세~만34세로 정의하고, 이에 해당되는 남녀 18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범위는 현재 침체 되어 있는 주얼리 시장의 대안이자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코스튬 주얼리와 이미 최대 고객층으로 등장해 모든 산업과 기업의 마케팅과 제품생산 등을 변화시키고 있는 소비가 강한 세대인 밀레니얼세대로 국내지역의 거주자로 한정하였다. 밀레니얼세대의 코스튬 주얼리 디자인 속성 및 소비자 구매행동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의 빈도 분석은 코스튬 주얼리 구매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에 비하여 여성의 코스튬 주얼리 구매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코스튬 주얼리 디자인 속성 중 밀레니얼세대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심미적 속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는 그중 형태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재보다는 형태와 색상의 디자인적 요소에 중요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기능적 속성 중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며, 상징적 속성에서는 소유로 인한 이미지 상승의 중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기업이 밀레니얼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과 디자인을 구성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코스튬 주얼리가 밀레니얼세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고가의 브랜드 선호보다는 착용감과 자신을 중심으로 한 중저가 가격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레니얼세대가 코스튬 주얼리를 착용하는 목적으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구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만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장기에 디지털과 함께 자라난 밀레니얼세대는 정보 탐색시 온라인에서 정보 탐색을 하고 오프라인 로드숍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코스튬 주얼리 산업은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의 심미적인 속성과 소비 성향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주얼리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면 향후 주얼리 산업이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소비자 구매행동과 디자인속성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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