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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순이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789 - 2,8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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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명품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Fishbein and Ajzen(1975; Ajzen and Fishbein 1980)에 의해 모형화되어진 합리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명품브랜드 구매상황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자기감시성,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제품상징성 및 효용성이 합리적 행동이론의 구성개념들인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그리고 행동의도와 어떤 관계에 있을 것인지를 하나의 모형으로 모형화하여 이에 대한 실증적 지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자기감시성은 태도와 제품상징성에 직접적인 正의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태도와 제품상징성을 통해 의도에 간접적인 正의 영향을 미친다. 자기감시성과 주관적 규범 간의 관계는 방향성은 지지되어지지만(+) 경로계수가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자민족 중심주의는 주관적 규범이나 의도에 직접적인 負의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주관적 규범이나 태도를 통해 의도에 간접적인 負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주관적 규범은 태도와 의도에 직접적인 正의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태도를 통해 의도에 간접적인 正의 영향을 미친다. 넷째, 제품상징성과 효용성은 의도에 직접적인 正의 영향을 미친다. 제품상징성이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효용성 보다 크다. 의도에 미치는 전체적인 효과는 주관적 규범(.481), 자민족중심주의 (-.465), 태도(.386), 자기감시성(.234), 상징성(.218), 효용성(.121)의순서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의 문헌고찰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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