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민 (경희대학교) 박진홍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6 - 73 (38page)
DOI
10.16914/ar.2015.105.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 이론을 근거로 하여 최근 우리나라 복권구매자들의 복권 구매 행동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체적인 본 연구 결과 복권의 구매 행동 의도에 복권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영향을 주고 있는 반면 지각된 행동 통제감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권의 구매 행동을 설명할 때 계획된 행동이론보다는 합리적 행위 이론이 더 적합한 모형이라는 설명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복권 구매자 집단과 비구매자 집단을 나누어 두 집단의 복권 구매 과정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구매자 집단만의 복권 구매 행위 모델은 계획된 행동이론이 적절함을 보여 주는 결과였다. 반면 비구매자 집단은 복권에 대한 태도만이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양한 연구결과의 실용적이고 학문적인 함의가 토론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가설 및 모형
4. 자료 및 변수 측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34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