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심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한희섭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들이 해외여행 중 명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의도의 형성과정을 살펴보았으며, 해외에서의 명품쇼핑에 대한 사전지식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으로 발전시켰다. 본 연구의 대상은 지난 3년간 해외여행 중 패션관련 명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자로써, 자료 수집은 2015년 3월 19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 전문조사업체에 의뢰하여 온라인 패널 조사 방식에 따라 진행되었다. 명품브랜드에 해당하지 않은 응답과 이상치를 제거하고 총 37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우선, 측정도구의 단일 차원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으며, 다음으로 확장된 목표지형 행동모형의 전체 구조모형에 대하여 최대우도법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열망이 해외에서의 명품구매에 대한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규범, 긍정적 예기정서, 지각된 행동 통제감, 과거행동 빈도, 사전지식의 요인들이 열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광객들의 명품쇼핑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명품업계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