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수 (안양대학교) 송영민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7 - 91 (15page)
DOI
10.21298/IJTHR.2023.12.37.8.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댄디즘을 통해서 다양한 명품 브랜드 소비 욕구에 대한 요인과 함께 부산 도심 관광상품 연계 가능성을 파악해 보는 것이다. 댄디의 특성은 21세기 명품 브랜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과시적 소비 성향, 차별적 가치, 미적 감각, 그리고 강한 개성과 긴밀한 연계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부산의 관광지’를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통한 50여 개의 관광자원 도출, 문헌 연구, 그리고 8명의 관광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한 관광상품 도출을 시도하였다. 기본적으로 명품 브랜드 소비행위는 타인과의 차별성, 우월성 획득, 그리고 계층적 지위 상승에 대한 욕망에서 기인하고 ‘베블런 효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부산시의 권역별 관광지와 명품 패션 브랜드 카페 및 푸드의 긴밀한 연결성은 명품브랜드 소비 욕구에 대한 만족과 함께 관광지 이미지 상승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부산 시는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은 명품 브랜드 외식업을 적극적 활용과 함께 관광지 활성화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명품 소비심리와 댄디즘적 속성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5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