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순학 (서울산업대학교) 천세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1 - 1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경제는 반세기 동안 어느 나라도 해내지 못한 고도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였다. 하지만 한국산 제조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확고한 고부가가치를 지닌 브랜드(일명 ‘명품’)로 평가받는 경우는 여전히 적다. 이제 한국경제는 제2의 성장 동력을 찾아야하는 시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산 상품의 ‘명품화’에 관한 연구는 매우 필수적이다. 브랜드 가치의 고급화를 위한 명품화 전략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다르게 접근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명품화’의 전략에 대해서 기존의 분석 방법과는 다른 문화 예술적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통상적인 마케팅 접근방법인 SWOT 분석이 아닌 예술을 이용한 명품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양 유럽은 ‘칼로카가티아란 미적 가치관과 철학이 15세기 이후 각 상품에 시대 예술을 통해 항상 내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명품개발 전략 수립을 위해 예술적 감각의 직관화 또는 지표화를 통해 문화예술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대카드를 사례로 분석하였다. 현대카드에 내재되어 있는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요소를 중심으로 명품의 개발 방안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개개인의 예술적 향유가 일상화, 보편화되는 상품요소로 전환될 때 명품의 가치가 인정받았다. 가격이 아닌 가치로 인정받는 명품은 예술사조의 속성을 갖추었을 때 그 의미가 빛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