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83 - 408 (26page)
DOI
10.15815/kjcaes.2022.17.6.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적 개방성이 위협받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문예술교육은 민주적인 시민교육의 주요 과제인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동아시아의 문화적 전통에서 인문예술교육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유가사상의 근간이 된 논어 에 나타난 공자의 시 교육론과 시적 언어를 활용한 대화적 교육의 이상에 대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공자가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들을 다루는 과정에서 보여준 시적 대화의 방식과 ‘시에 대해 더불어 말하는’미적 교육은 서로 다른 환경 속에 놓여 있고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평등한 대화의 주체로 참여하고 성장하는 교육적 경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공자가 시경 에 수록된 시들의 특성으로 개괄한 ‘생각에 사특함이 없다’는 시적 언어가 자기 목소리로 발화하고 타인의 목소리에 경청하게 하는 교육적 힘을 가지고 있음을 정식화한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해 연구자는 공자가 제시한 시 교육론과 시적 언어를 통한 대화적 교육 과정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개별성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의 시민교육에 주요한 참조점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