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주 (익산 FACT새싹어린이집) 심성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3 - 239 (27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을 고안, 실시하여 유아의 창의성, 정서지능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48명 중 한 학급의 유아 24명을 실험집단, 다른 학급의 유아 24명을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또한, 유아의 창의성을 알아보기위한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도구와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의 교사평정용 유아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검사자 훈련,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치치, 사후검사 순으로 총 17주 동안 이루어졌다. 음악동화를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실험, 통제집단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첫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등 유아의 창의성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의반영적 조절 등 정서지능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 대안으로서 현장에서 그 실시가 일반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