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효신 (부산대학교 특수교육전공) 황순영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63 - 393 (31page)
DOI
10.33770/JEBD.36.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폭력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특수교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 경험을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사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체계를 만드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장애학생의 폭력행동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경험한 특수학교, 특수학급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개월에 걸쳐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학생의 폭력행동을 경험한 특수교사들은 자괴감, 회의감, 낮아진 자존감과 수치심을 느꼈으며, 해당 학생에 대한 분노와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어디서 폭력행동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긴장감과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으며, 학생지도 시 위축된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특히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중재를 해도 반복되는 폭력행동에 상당한 소진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화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의 폭력행동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였으나, 한편으로는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기회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료교사의 지지와 공감은 같은 업무 환경 속에서 동질적인 경험을 나눈다는 점에서 질적으로 다른 이해와 공감도를 가지기 때문에 특수교사들이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