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선 (동국대학교) 이수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15 - 13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토대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지식 기반에서 개념 기반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STEAM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STEAM 교육은 초· 중등학교에 대한 연구로 한정되어 있는 부분이 있어 유아 대상 측면에 주는 효과의 융합적 차원의 논의와 선행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STEAM 교육 기반의 환경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학습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일련의 연구 과정 속에서 유아들은 지역 환경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상황 관찰, 유추, 상상, 자신의 감정이입 등으로 지구는 자연과 인간 그리고 생태계가 함께 공존하는 가치 있는 공간임을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설계 제작 시 다양한 재료 탐색과정과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등은 유아들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육 주체가 창의적이고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STEAM 교육의 궁극적 추구 방향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