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내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3 (23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예술 제작을 위한 자료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현대 미술에서 뚜렷한 추세로 보이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외의 데이터 예술의 현황과 데이터 리터러시의 개념을 소개하고, 데이터 예술을 행동주의적, 추상주의적, 표현주의적 접근으로 분석함으로써 데이터를 미술교육의 영역에서 좀 더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의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미술영재교사연수기관과 초등교사양성기관, 초등학교에서 실제 미술 수업을 실행하고 수업과 정과 작품을 통해 데이터 아트 수업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데이터는 세계와 자신, 타인에 대한 풍부한 해석의 재료들로 사용될 수 있으며, 둘째, 학생들은 데이터를 비판적, 경험적, 해석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인식과 의미를 만드는 탐구의 형태로 예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셋째, 데이터 아트는 표상 형식의 번역 가능성을 보여주며, 마지막으로 과학과 예술의 연속체 안에서 실행됨으로써 분석적, 개념적, 상징적, 직관적, 은유적 사고로 학생들은 예술과 탐구활동을 행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