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선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39 - 2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한국어 교사의 TPACK에 대한 요구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 전공생 62명을 대상으로 TPACK의 7개 영역, 39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TPACK에 대한 현재 실행 수준과 중요도에 대해 분석하고 교육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결과를 보면 PK, TPK, TCK, TPACK 영역을 교육의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별 요구도 분석 결과로는 최우선 순위로 PK 영역의 2개 항목이 선정되었으며, 차순위로 11개의 항목이 선정되었다. 이 결과는 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에 실제적인 지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