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3 - 13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비원어민 교사의 TPACK을 살펴보고 교사 교육과 재교육의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6명의 비원어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어 교사는 TPACK, 중요도, 교육요구도를 모두 4점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 변인에 따라 통계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식이 있음을 밝혀냈다. Borich 교육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분석한 교육 요구 순위와 교사가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교육 순위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를 통해,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사 변인과 교사 교육 목적에 따라 교육 내용으로 고려해야 할 지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실증적으로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의 지식을 탐색한 본고를 시작으로 교사 특징에 따른 한국어 교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