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선경 (고려대학교) 이아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5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5 - 12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즈베키스탄 현지의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가 갖는 교수 불안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지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교수 불안 측정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조사 결과, 우즈베키스탄인 교사들의 불안감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았으나, 교실 상황, 쓰기 교육, 발음에서는 상대적으로 불안감이 높았다. 이는 현지에서 주로 초급을 담당하는 교수 환경과 응답자들의 높은 학력, 한국어 수준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응답자의 교육 경력, 한국어 실력, 유학 경험이 교수 불안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이 있음을 밝혔다. 분석을 통해 본고는 교수 불안감을 더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현지 상황을 고려한 교사 교육, 쓰기 및 발음 교육 강화, 한국 연수 기회 제공, 동료 교사와의 협력 체계 지원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앞으로 우즈베키스탄인 현지인 교사 양성 과정 및 재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에 기초가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