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현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천문화마을은 지역 고유의 문화적 특성을 근간으로 문화 중심적 마케팅을 통한 고유의 관광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감천문화마을의 문화마케팅 활동이 마을의 브랜드 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과 차별화 된 관광지로서의 가치 창출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안이 요구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이를 실시하였다. 이에 문헌 및 현장조사를 통한 문화마케팅 현황과 방문객 설문조사를 통해 관광객이 인지하는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의 인지 정도를 파악하고,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 만족도 간의 영향정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9월 26일부터 3일간 실시되었으며, 최종 350부가 연구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감천문화마을의 문화마케팅과 관광객들이 지각하는 브랜드 자산과 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문화후광연출은 브랜드 이미지에, 문화판촉은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감천문화마을의 문화마케팅은 마을고유의 가치와 이미지를 상품화 하여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가치를 향상시키는 요소가 되므로 문화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자산 구축을 통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