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관 (한국지역개발연구원) 심우석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5 - 3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주시를 방문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전주시의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전주시의 브랜드자산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전주시가 외국인관광 유치와 만족도를 제고 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브랜드자산을 변수로 하는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그리고 특히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그리고 글로벌 문화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전주시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 의미는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문화마케팅의 구전경험과 퍼블리시티 노출은 전주시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조사와 전략들이 수행되어져야 하고 또한 지속적인 커뮤니티(SNS, 메일, 홍보자료 등)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전주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지속적으로 주변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줌으로써 자연스러운 구전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중 문화지원은 브랜드이미지에 문화연출은 지각된 품질에 문화판촉은 브랜드인지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이 국내의 타 유사도시와 차별화된 브랜딩과 네이밍들을 만들어야 하며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문화공연과 상품 그리고 예술프로그램 등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브랜드자산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관광상품을 운영하는 여행사에 대한 교육과 협력, 음식점들의 외국인들을 위한 상품 및 안내시스템 개선, 그리고 아직은 부족한 다양한 외국인 관광인프라 등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글로벌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고려한 종합적인 전략계획이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