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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7 - 150 (14page)
DOI
10.21298/IJTHR.2018.06.32.6.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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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호텔 기업에 있어서는 소비의 상징성을 추구하는 문화적 ·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브랜드 자산과 상품 및 서비스 가치를 높이는 문화마케팅이 실행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직까지 호텔기업에서 측정되지 못한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에 대한 측정항목을 도출하여 이들 간의 정준상관 관계를 밝혀내고자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5성급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문화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자산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정립을 시도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호텔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에 대한 차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판촉, 문화기업, 문화지원, 문화연출 등의 4가지 차원이 도출되었다. 또한 호텔 기업의 브랜드 자산에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로 도출되어 호텔기업의 문화마케팅과 브랜드 자산에 대한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 개의 정준함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요인간의 정준상관관계는 높은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연출, 문화기업, 문화판촉이 브랜드 인지와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문화예술의 감성 코드를 적극 활용하는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등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문화적,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 보다 높은 만족을 느끼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이므로 브랜드 자산이 향상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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