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미래형 교육패러다임 전환의 일환으로 공교육 시범학교로서 교육과정과 수업을 전면적인 학습자주도성에 기반한 교육으로 혁신한 ‘희망학교’ 학생들의 경험을 탐색하여 그 효과와 의미를 분석한 것이다. 즉, 희망학교의 학습경험이 학생들의 미래 역량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어떻게 의미화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희망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술식 사후 질문지와 심층면담 등 질적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희망학교 학습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분석 결과는 1) 즐거운 수업으로 인한 학습에의 몰입 2) 우정과 환대의 학교공간 복원 3) 소통과 협업역량의 성장 4) 자기 신뢰와 이해에 기반을 둔 진로 인식의 생성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고 학습자 주도성에 기반한 교육의 효과와 의미가 한국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