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금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89 - 314 (26page)
DOI
http://dx.doi.org/10.29318/KER.27.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 7~9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비수도권 대학생의 소속감의 변화를 추정하고 초기값과 변화율에 영향을 주는 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을 분석하였다. 소속감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3시점 조사에 모두 참여한 비수도권 4년제 일반대학 재학생 69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변화양상 및 개인차를 설명하기 위해 다층성장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약 4년 동안 종단적으로 확인된 소속감은 시간이 지날수록 작게나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소속감의 초기값과 변화율에서 학생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차를 설명하는 독립변인 중 대학 입학 초기의 소속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영향, 입학형태, 전공계열,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수업참여, 교수 활동 인식, 교수와의 상호작용, 동료학생과의 학업적 상호작용, 진로계획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소속감 초기치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소속감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 초기 경험은 입학 희망도, 입학형태, 전공계열, 수업참여, 교수와의 상호작용, 동료학생과의 학업적 상호작용, 진로독립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 개인 특성 뿐 만 아니라 대학 입학 이후 발생하는 대학생 경험이 비수도권 대학생의 소속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밝히고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의미 있는 초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대학 차원의 지원 방안 확충 및 질 관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