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3 - 77 (25page)
DOI
http://dx.doi.org/10.15704/kjhe.39.3.201709.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2년부터 도입된 볼로냐 프로세스는 독일의 학위제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과정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교육학과 교직과정에서 다양한 학업모델과 개혁을 시도하며 학업과정의 표준화, 유연성, 이동성 등을 추구했고 이 방향에서 대표적인 시도가 교육과정의 모듈화(Modularisierung)이다. 교육학 교육과정 내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교육학부 및 철학부에 소속된 교육학과와 교직과정에서 모듈화된 방식으로 전공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볼로냐 프로세스가 도입된 이후 독일 대학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연구현황, 대학수업에서 최근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II장에서 교육학의 학사 및 석사과정의 변화와 교직수업과정의 현황을 파악한다. III장에서는 교육사의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독일교육학회(DGfE)의 권고 기준에 따라 대학의 수업과정에서 교육사의 교수방법과 기준 및 현황 파악에 관해 모듈 핸드북 및 교직시험규정(LPO), 최근의 연구자료에 의거하여 조사하였다. IV장에서는 교육학 분야 역사적 교육연구 영역에 있는 독일 대학 교수직과 해당대학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 독일 대학의 교육학 교육과정 개혁과 시도가 한국의 대학에서 교육사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기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