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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영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9 - 19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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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자기배려 개념의 성립 경위, 그 의미, 교육학적 함의, 그리고 근대교육과의 관계를 해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기배려 개념의 발굴로 향하는 푸코의 지적 탐색은 1976년경의 ‘욕망의 주체의 계보학’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1982년도 『주체의 해석학』 강의에서 완료된다. 자기배려는 소크라테스를 통해 철학에 도입된 이래 여러 세기에 걸쳐 서양의 철학적인 생존의 원칙으로 지속했다. 자기배려는 『알키비아데스』에서 지식?기능 습득의 교육과는 구별되는 영적이고 철학적인 파이데이아로 나타났다. 자기배려는 기원 1~2세기에 생의 준비가 아니라 생존 양식 자체, 미성년의 보완적 교육이 아니라 성년의 자기실천으로서, 평생 수행해야 할 철학적 파이데이아로 정착했다. 그것은 보편적인 격률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훈련과 수련 과정이 되었다. 그 주된 기능은 생의 준비와 적응이 아니라 비판, 투쟁, 치료였다. 자기배려 개념의 교육학적 함의는 ‘자기의 파이데이아’로 요약된다. 푸코의 자기배려 개념은 ‘우리들의 존재에 대한 끝없는 비판’이라고 하는 그의 근대 비판의 내부에서 출현했다. 푸코의 자기배려는 그의 근대교육 비판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 개념의 교육학적 함의로서 자기의 파이데이아는 근대교육과는 조화되기 어려우나 우리의 현대교육과는 보다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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