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1 - 3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푸코의 주체 형성 방식 중 자기배려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유아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실천을 형성하고 변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푸코의 주체형성에 관한 논의 중 후기 저작들을 중심으로 자기배려와 자기 테크놀로지에 대해 검토하고 유아교사의 주체화 및 교육과정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푸코의 자기배려에 따라 교사는 담론-지식 권력에 종속되어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타율적인 주체에서 벗어나 진리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실천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해 나가는 자율적인 주체가 되어간다. 이를 위한 자기 테크닉으로 비판적 성찰하기와 교육적 기록작업을 제안하였다. 논의 및 결론: 푸코의 자기배려 논의는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윤리적인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며 자기 테크닉들은 윤리적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주체화를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