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Nel Noddings(1984)의 ‘배려’ 개념을 이용해서 관계중심의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단계로서 교사가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천한 배려행동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참여자는 서울시와 경기도 및 경상북도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교육현장에 재원 중인만 5세 유아들과 그들의 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모집하여서, 6주에서 8주 간의 연구기간 동안 교사들은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총 15-18회의 일지를 작성하였다. 필요한 경우 인터뷰를 추가로 실시하였고, 일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코딩과 범주화 등의 질적자료 분석방법을 통해서 분석하고 하나의 연구문제당 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교사들은 배려행동을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실천하였으나 공통적으로 발견된 배려행동 경험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유아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정서를 공감하는 보다 자연스러운 행동을 배려경험으로 실천한 경우와 유아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친절과칭찬으로 유아를 격려하는 기술적인 방법으로 경험한 경우였다. 교사의 배려행동 경험의 의미에 관해서교사들은 그들의 배려행동이 자기반성의 통로, 배려에 대한 재고, 유아와의 라포 형성, 유아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의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들은 유아들을 배려하기 위해서 어떠한 기술과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할 것이 아니라 타인을 돌보려는 자연적인 성향과 사랑을 함양할필요가 있다는 점과 교사교육을 통한 교사 배려교육이 유아인성교육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