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임 (총신대학교) 장혜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69 - 2,38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박 영 임*ㆍ장 혜 림**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 어린이집의 만3∼5세 유아교사 275명과 유아 27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배려행동이 미치는 차이와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결론 및 제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배려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타인에 대한 정서적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정서표현을 많이 할수록 유아가 배려행동을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유아기에 중요한 배려행동을 잘 형성할 수 있도록 교사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핵심어: 공감능력, 정서표현성, 배려행동, 유아, 유아교사 □ 접수일: 2022년 9월 7일, 수정일: 2022년 10월 2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총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Chongshin Univ., Email: hiarisu@naver.com)** 교신저자, 총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Corresponding Author, Doctoral Course, Chongshin Univ., Email: eliada1@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