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 - 52 (18page)
DOI
10.18652/2018.18.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의 패션 거리는 다양한 패션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이다. 최근 소셜 미디어는 제2의 사회적 공간으로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지 중심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을 주목하였다. 도시 공간을 탐구하는 방법론으로서 발터 벤야민의 산책자의 개념을 현대적 의미에서 고찰하여 서울의 패션 중심지로 인식되고 있는 명동 거리에서 패션 경험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참여자의 관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소셜 미디어시대의 산책자와 패션 경험의 개념 정의를 위한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연구는 ‘명동 거리’와 ‘명동 거리 한복판’을 지오태그한 총 145개의 이미지와 989개의 해시태그 단어를 수집하고, 이를 경험 요소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인스타그램의 산책자는 명동 거리에서 경험은 감각적, 행위, 관계, 감정, 인지, 시간, 기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 감각적 경험은 주로 미각과 시각적 경험이었다.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명동 거리의 이미지와 해시태그를 패션 경험의 차원으로 분석해본 결과, 인스타그램의 산책자는 패션 상점이나 사람들의 패션 스타일을 관찰하고, 패션 상품을 시착용하는 등의 감각적 경험을 통해 패션 정보를 탐색 하였으며, 구매나 외모관리를 위한 소비활동을 통한 패션 경험을 나타냈다. 자기표현을 위한 공간인 인스타그램에서 산책자는 명동 거리를 배경으로 한 셀피를 찍는 행동을 나타냈다.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명동 거리의 이미지에서 미각적 경험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패션 중심지로서 명동 지역의 역사적 장소성과는 차이가 있다. 패션의 감각적 경험의 항목에서 빈도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패션상품의 소비를 통한 자기표현보다 관찰 및 착용과 같은 경험의 소유를 통해 자기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모바일 시대에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다양하게 생성되는 이미지와 해시태그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패션 경험을 참여자 관점을 통해 도시 공간과 관련지어 고찰하였다. 최근 들어 패션 산업에서 패션 경험을 상품화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도시에서의 패션 경험에 대한 실증적 방법론을 제시했다는데 의의를 지닌다. 추후 서울의 여러 지역의 패션 거리로 범위를 확장하여 비교 분석하고 빅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시태그를 다층적으로 분석한다면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