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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진 (휘문중학교) 성기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9 - 87 (39page)
DOI
http://dx.doi.org/10.16933/sfle.2017.3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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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해 영어 교사가 다양한 여러 가지 평가 도구들을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평가 관행은 점수나 관찰 가능한 방법에만 의존하여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제한적인 영어 평가 방안에 대한 4개의 중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통적인 지필고사와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심도 깊게 조사하였다. 즉 5점 척도의 리커트 방식으로 41개의 선택형 문항과 6개의 개방형 문항을 구성하여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 참여자의 성별과 자기평가영어수준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평가에 보다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으며 동시에 평가 결과에도 더욱 민감하였다. 또한 자기 영어 실력 평가에 있어 상?중 집단의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평가의 환류보다는 결과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6개의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에 대한 주제어 분석한 결과, 설문 참여자는 평가의 결과에 매우 관심이 높았으며, 정기고사를 배운 내용의 복습과 함께 영어 실력 점검을 위한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평가 항목의 난이도 조정과 수업 내용과의 보다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중학교 영어교사는 현재의 제한적인 평가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과정 중심과 형성 평가나 대안적 평가 방법을 더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창의성 및 의사소통 능력 신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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