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현아 (진주교육대학교) 김윤민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61 - 47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의 변화에 어떤 경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3년간 수학적 신념에 있어 긍정적 변화를 보인 2명의 예비교사와 부정적 변화를 보인 1명의 예비교사 그리고 변화 없는 1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그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 이전의 다양한 학교 경험을 통해 수학적 신념이 형성되고, 대학의 교육과정이나 현장 실습 등의 교사교육 그리고 사회 활동이나 교과 외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할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수학적 신념이 부정적으로 변화한 경우에도 대학의 교육과정과 현장 실습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변화하지 않은 경우는 대학 이전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긍정적으로 형성된수학적 신념은 대학에서도 교육과정과 현장 실습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그대로 유지된 사례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한다. 첫째, 교원양성대학의 역량 중심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현장 교육 실습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과 현장 교육 프로그램 간의 연계성 강화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