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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경 (한국체육대학교) 최혜경 (사회복지법인 안나원) 배한나 (부산대학교) 이연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5권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3 - 315 (33page)
DOI
https://doi.org/10.17997/SWRY.5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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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부모 가정과 양부모 가정 아동?청소년의 사회자본, 사회적 역량, 행복감의 수준을비교하고, 이들이 지각한 사회자본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양자의 관계에서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활용한 분석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과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협동연구과제로 수행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Ⅱ: IEA ICCS 2016’(2015) 횡단조사 자료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초등학생(4-6학년), 중학생(1-3학년), 고등학생(1-3학년)이며, 최종분석에 활용한 사례 수는 한부모가정 760명, 양부모 가정 9,008명으로, 총 9,768명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부모 가정 아동?청소년들은 양부모 가정 아동? 청소년들에 비해 사회자본, 사회적 역량, 행복감의 수준이 낮았다. 둘째, 사회자본은 사회적 역량과행복감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역량은 행복감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역량은 사회자본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자본과 사회적 역량의 증진을 위한 함의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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