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새롬 (한국교원대학교)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민경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9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9 - 93 (25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9.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음악교사의 미적 경험과 창의?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융합기반 음악교육 수업원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과의 심미적 경험을 통해 널리 깨어 있음(wide-awakeness)을 주창한 Greene의 예술교육철학과 이를 방법론으로 구현한 LCE의 예술교육 및 융합교육과 관련된 선행문헌을 분석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 회의를 통해 대주제 및 소주제를 설정한 후 핵심원리를 도출하였다. 핵심원리의 유사성과 대표성을 분석한 결과 음악 고유의 특성을 발견하기 위한 미적 교육 수업원리는 의식적 주목, 체화 인지, 의미 창조의 3가지, 삶의 주체인 나와 전 예술 및 삶과의 연계를 위한 융합교육 수업원리는 개방성, 융합적 사고, 실제적 지식의 3가지, 두 교육 간의 프락시스(praxis)적 특성 범주인 공통 수업원리는 직접 경험, 상호작용과 소통, 참여와 실천의 3가지, 각 수업원리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한 수업도구로서의 학습지원 수업원리는 환경 조성, 성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3가지이며, 총 4개 범주 12가지로 재구성된 수업원리는 정의, 하위 요소, 세부 내용 및 상세지침으로 구조화시켰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수업원리는 향후 예비음악교사 양성단계에서 융합기반 음악교육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실천적 연구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