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현 (대구교육대학교) 박선택 (경북 황상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업사이클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0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환경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에는 SPSSWI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환경태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의 모든 하위영역(특정 영역 지식ㆍ사고기능ㆍ기술 이해 및 숙달)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한 차이로 향상되었고, 업사이클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의 환경태도 검사의 모든 하위영역(언어적 관여, 행동적 관여, 정서적 관여)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한 차이로 향상되었고, 업사이클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 향상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업사이클링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환경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