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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仙道文化 仙道文化 제22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93 - 244 (52page)
DOI
http://dx.doi.org/10.35573/JKSC.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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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중국 동북공정의 핵심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요서지역의상고문화 중에서도 흥륭와문화기, 서랍목륜하 일대의 문화 유형인‘백음장한 유형’에 속하는 백음장한 유적에서는 요서지역에서 가장이른 시기의 ‘적석 무덤?제단’과 함께 ‘여신상’이 발견되었다. 홍산문화에서 단?묘?총이 하나의 세트를 이루었듯이 적석 무덤?제단과 여신상이 세트를 이룬 모습으로 요서지역 상고문화의 요체인 단?묘?총제도의 뿌리가 흥륭와문화임을 보여 주었다. 중국학계의 경우는 홍산문화의 단?묘?총을 조상숭배로 인식하기에 백음장한의 적석 무덤?제단이나 여신상에도 동일한 시각을 투영, 공히 조상숭배로 해석하였다. 반면 필자는 홍산문화의 단?묘?총을마고제천으로 바라보기에 백음장한의 적석 무덤?제단이나 여신상역시 마고제천의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백음장한 사회의 공동체 소도였던 야산 산봉우리 적석 무덤?제단에서 공동체신앙 차원의 마고제천이 행해지고 마을의 특정 장소에 마고여신상이 모셔지고 있었던 것으로 본 것이다. 단, 홍산문화기의 여신상이 반가부좌에 양손을 배 하단전 위에 모으고 제천수행을 행하는 ‘선도수행형’이었던 데 반해 백음장한의 여신상은 양손을 가슴에 모은 ‘신앙형’이었던 차이가 있어, 애초 마고제천이 선도수행적 방식이 아닌 신앙적 방식에서 시작되어홍산문화기 선도수행적 방식으로 진전되어갔음을 보여주었다. 흥륭와문화기 백음장한 유형에서 마고제천 유적?유물이 나타난것과 달리 서랍목륜하 남쪽 지류인 노합하?교래하 일대 ‘사해 유형’ 에서는 마고제천과 함께 용?봉 신앙이 나타났다. 용?봉 표상은 마고제천을 통한 천인합일의 선도수행적 의미를 상징한 것이기에 마고신앙과 용?봉 신앙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보게 된다. 흥륭와문화기마고제천의 이해를 위해서는 요서지역 상고문화에 대한 유일한 문헌기록인 한국측 선도사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특히 요서지역 상고문화의 핵심인 마고제천의 긴 흐름과 전체상을 바라보게 하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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