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우 (해군사관학교) 나윤수 (해군사관학교) 남광우 (해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7 - 3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의 체육교육신념과 수업지식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부산?인천?전북에 위치한 교육대학교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총 232명의 자료를 표집하였다. 이중 신뢰할 수 없는 3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02명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활용됐으며, 연구목적에 따라 통계 프로그램인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초등 예비교사의 체육교육신념은 수업지식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숙주의는 수업내용지식에 정(+)적 영향을, 수업전략지식에는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주의에서는 수업목표지식, 학생이해지식, 수업전략지식에 정(+)적 영향을, 수업내용지식에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주의는 학생이해지식, 수업내용지식, 수업전략지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예비교사의 체육교육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숙주의는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주의와 상호작용주의는 일반적, 사회적 자기효능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예비교사의 수업지식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목표지식, 학생이해지식은 일반적, 사회적 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수업내용지식은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