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남희 (고려대학교) 이희수 (고려대학교) 최영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29 - 5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축구의 용품시장은 국내, 국외의 다양한 브랜드로 형성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축구공은 축구의 직접참여를 위해 필요한 용품 중 가장 필수적이기 때문에 스포츠 기업들 간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축구공 선택속성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 및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분석방법에서 탈피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법 중 텍스트 마이닝 분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자 했다. 소비자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축구공의 선택속성을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1년간 블로그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분석결과 첫째, 축구공의 주요 선택 요인은 제품 기능 이였다. 둘째, 축구공 제품 기능 중 디자인적 요소를 가장 중요시 여기며 멋지고 밝은 디자인의 튼튼한 축구공을 선호했다. 셋째, 축구공은 경기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다. 넷째, 축구공은 블로그를 통해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다섯째, 축구공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축구공 선택속성으로 축구공 제작 및 판매 전략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