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경화 (창덕여자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89 - 306 (20page)
DOI
10.15737/ssj.14.3.202008.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서울 미래학교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함이다. 디지털 학습 환경이 완비된 수도권 소재 C여중 1학년 전체 학생(4개 학급, 66명)과 과학 담당 교사(2명)를 대상으로 과학수업에서 디지털기기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수업 후 학생들의 디지털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과 과학과 핵심역량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디지털기기는 90분 동안 진행되는 블록타임에 더 많이 활용되었으며, 스마트폰보다는 태블릿 PC 사용량이 많았다. 학생은 학습활동주제나 내용공유 및 산출물 제작을 위해 디지털기기를 주로 활용하였다. 디지털기기 활용 과학수업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과학과 핵심역량 중 디지털기기 활용 수업과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가 디지털기기 학습 환경에서 의미있는 과학수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