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회연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종합연수원) 박중휘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1 - 18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점자학습기를 활용한 점자 문해 교육 프로그램이 일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의 점자 읽기 능력 및 읽기·쓰기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일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16주에 걸쳐 점자 문해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점자 읽기검사, 점자 지식검사, 읽기․쓰기 태도 및 흥미검사,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하여 t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중재 프로그램을 담당한 멘토 6명에 대한 면담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점자학습기를 적용한 점자 문해 교육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점자 지식 습득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읽기 태도와 쓰기 태도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정서지능 중 정서조절력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멘토을 대상으로 한 면담 결과, 시간적 한계로 인해 낱말 읽기와 문장부호 습득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효과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나서 약자를 포함한 낱말 등의 학습을 하는 데는 멘토의 방문 시간 외에도 점자 학습을 위한 추가적 시간이 필요함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