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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경순 (상지대학교) 정미란 (유원대학교) 임종아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69 - 87 (19page)
DOI
10.31863/JSE.2024.11.40.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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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내 시각장애 성인의 점자 읽기이해 능력을 조사하였다. 연령, 성별, 점자 사용 기간, 학력, 실명 시기, 직업 유무의 배경 변인을 기준으로 읽기이해 능력(정보 이해, 추론 및 평가, 통합 점수)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국내의 20~69세 시각장애 성인 중 점자를 사용하는 268
명이었다. 검사 도구는 2023년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한 점자 능력 검사의 검사인 점자 읽기이해 검사를 사용하였다. 검사는 5개의 지문, 20개의 문항이며 사실적 정보 이해 12문항, 추론 및 평가 문항 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시각장애 성인의 점자 읽기이해의 수행력(정보 이해, 추론 및 평가, 총점)을 비교하고, 배경 변인에
따른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점 점수를 기준으로 볼 때, 20대, 30대, 40대, 50대는 60대에 비하여 높은 수행력을 보였고 점자 사용 기간 10년 미만인 집단은 10~19년, 20~29년, 30년 이상인 집단보다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또한 대학 재학 이상의 시각장애인이 고졸 이하의 시각장애인보다 유의하게 높은 수행력을 보였으며 선천적인 시각장애인이 후천적인 시각장애인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은 수행을 나타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20~69세 점자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의 점자 읽기이해 능력에 대한 기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 시각장애인 점자 교육의 정책 수립을 위한 제안 사항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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