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47 - 356 (10page)
DOI
10.22368/ksecce.2021.11.3.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5~6학년군의 ‘에너지와 생활’ 단원에서는 에너지의 형태 중 하나로 화학에너지를 제시하고 있다. 화학에너지는 매우 추상적인 개념으로 이해가 쉽지 않으며, 화학에너지 개념 이해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음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화학에너지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 예비교사 79명이었으며, 지필 조사 방식으로 화학에너지에 대한 개념을 기술하게 하고, 이를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의 화학에너지에 대한 개념 유형을 화학 결합 속에 보존되어 있는 에너지, 물질 내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 다른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는 에너지,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에너지, 화학 결합이 만들어지거나 풀리면서 발생하는 에너지, 물질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에너지 등을 포함한 9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예비교사들은 화학에너지를 잠재적 에너지로 파악하지 못하고 화학 반응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예비교사의 개념을 고려하여 적절한 예비교사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