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유나 (서울명일초등학교)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된 에너지 관련 서술과 관련지어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이 가진 에너지 개념을 조사하는 데에 있다. 초등 예비교사 95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6개 문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과학적 개념을 유형별로 범주화하였으며,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과학 교과서 및 지도서의 ‘우리 생활과 에너지’ 단원의 관련 진술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대체에너지를 활용한 전기 생산 과정에 대해 예비교사의 과반수가 에너지 전환과정에서의 에너지 보존과 에너지 전환 효율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설명하지 못했으며 약 20%의 예비교사는 에너지와 물질을 구분하여 설명하지 못했다. 에너지와 관련한 예비교사들의 개념이 과학적인 개념과 다소 차이가 나는 이유 중의 하나로 일상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데 익숙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현행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지도서에서도 일상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에너지 관련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는 과학적이고 정확하게 관련 내용을 설명해야 하며 에너지에 대한 과학적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서의 융합적인 적용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