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77 - 385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격차 해소는 학교교육이 시작된 이래 가장 중요한 연구주제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사회 경제적 양극화와 함께 교육 투자의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계층 이동 가능성에 대한 믿음도 약화되고 있어 사회적 이슈로 계속 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행된 주요 선행연구물은 대부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점은 공통적으로 볼 수 있지만, 연구의 접근 방식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격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에 의하면, 교육불평등, 교육소외 등 아직도 교육격차의 개념과 유사 개념이 혼용되어 활용되고 있고, 교육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포괄적이며, 분석방법 및 측정도구 등도 일관된 기준에 의해 개발되어 있지 못한 상황임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향후 적극적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연구와 실제 정책 개발 등과 논리적으로 연계되어 추진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